Episode

Episode

로얄앤코가 제안하는 ‘영감의 공간’

Guest
권지현 로얄앤코 임주현 로얄앤코

오늘은 53년 헤리티지의 로얄앤코와 함께 욕실 산업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이야기합니다. ‘욕실'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이 제품 개발과 마케팅, 그리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로얄앤코가 새롭게 제안하는 ‘영감의 공간'으로서의 욕실과 건설사 중심의 시장 구조를 거꾸로 뒤집어 소비자로부터 먼저 선택받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로얄앤코의 포부를 들어봅니다.

0:00
0:00

Chapter 1. 로얄앤코, 그리고 욕실 업계의 원리

BISCIT

오늘은 로얄앤코의 마케팅 전략에 관해 더 자세히 여쭤보려 해요. 혹시 마케터로서 욕실 업계만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현

욕실 업계는 개인의 취향과 높은 전문가 의존도가 공존하는 특별한 시장이에요. 소비자 개개인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취향, 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개인화되고 있는데요. 그 속에서도 일반적인 인테리어 소품과 욕실 제품을 소비하는 패턴은 정말 달라요. 생각해 보면 우리가 살면서 욕실 인테리어를 자주 하진 않잖아요. 조금 질렸다고 되팔아 버릴 수도 없는, 사이클 주기가 아주 긴 고관여 제품이죠. 그래서 소비자들은 욕실을 선택하고 결정할 때 보다 신중한 태도를 취합니다. 개인의 취향은 반영하되, 공간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에서는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활용하고 싶어 하죠. 그래서 저희도 이를 고려하여 공간과 전문성을 활용한 기획과 소통을 하고 있어요.

주현

예를 들면 인테리어 전문가의 손을 거친 다양한 디자인의 리모델링 패키지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전문가의 인사이트로 조합한 시안을 보고 개인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요. 타일과 수전 등 제품의 색상이나 개인의 목욕 습관에 따라 욕조와 샤워부스 타입 중에서 고를 수 있는 기본적인 조합부터, 최근에는 더 나아가 재질과 세부 구성까지도 선택할 수 있는 비스포크 형태까지 선보이고 있습니다. 추가로 인테리어 전문가들과 접점을 많이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콜라보레이션을 종종 진행하거나 인테리어 전문가 커뮤니티인 ‘인스퍼레이터스클럽’을 별도로 운영 중입니다.

BISCIT

인테리어 전문가 커뮤니티라니! 일반 고객은 들어갈 수 없는 거죠? 이 클럽에 대해 간단히 설명 좀 부탁 드릴 수 있을까요?

주현

인스퍼레이터스클럽은 공간 전문가를 위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로얄앤코의 프로멤버십 서비스에요. 로얄앤코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에 초대하고, 제품에 대한 독점 혜택까지 제공하죠. 인테리어 디자이너, 건축가, 관련 종사자 등 로얄앤코와 지속적인 파트너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공간 전문가분들에게 열려 있는 커뮤니티인데요. 공간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지속적으로 관계를 구축해 나가면 저희의 엔드유저인 일반 고객들의 취향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요.

로얄앤코 임주현(좌), 권지현(우) 대리

BISCIT

사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실내 생활이나 실내 공간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었잖아요. 욕실도 예외가 아닐 것 같은데요. 로얄앤코가 소비자들로부터 체감하는 변화가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지현

가장 큰 변화는 절대적인 가격선이 무너졌다는 거예요. 이전에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적정 가격선이 확고했다면, 지금은 가격 그 자체보다 소비자가 그 제품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가 더 중요해 졌어요. 따라서 가격은 크게 상관이 없어졌죠. 어떤 분들은 비교적 저렴한 양산 제품을 구매하길 원하는가 하면, 어떤 분들은 저희가 추구하는 것처럼 보다 개인화된 제품을 찾으세요. 이러한 변화의 흐름과 니즈를 반영해서 저희도 제품 하나하나에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현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는 욕실 브랜드는 저희가 거의 유일해요. 생산 단가를 낮추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품질에서만큼은 타협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가격 경쟁에 뛰어들지 않는 대신 제품력과 브랜드 경험에 집중하고 있어요. 연구 개발이나 제품 테스트 또한 훨씬 빠르고 밀도 있게 진행되고요. 한때 인천 등지에 흩어져 있던 공장 부지를 모두 화성으로 집약시켜서 오프라인 공간을 크게 선보이고, 문화 사업을 시작한 것도 그 때문이고요.

Chapter 2. 로얄앤코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방법

BISCIT

방금 언급해 주신 ‘가격선">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신가요?

모든 BISCIT 에피소드 무료로 무제한 열람하기